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 :)/잡다한 정보

천주교 세례명 모음 / 찾아보는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사정(매우 사소한 정보) 입니다. 다들 종교 있으신가요? 저와 제 아내는 천주교 세례를 받고 결혼을 하였는데요. 종교는 하나쯤 가져보고 싶었지만 천주교 세례를 받으려면 교리수업을 약 6개월정도 받아야 합니다. 해서 매주 일요일 오전에 2시간씩 교리수업을 받았던 기억이 나네요. 저 혼자였다면 아마 포기했겠지만 아내와 같이 했기에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6개월간의 교리수업을 마치면 세례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생기게 되는데 보통은 세례 받기 전에 본인의 세례명을 정해오라고 합니다.

세례명이란 신자들이 세례 때 받는 이름입니다. 세례 때 새 이름을 받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 태어남을 뜻하며 세례명은 좋아하는 성인의 이름을 골라 정하며, 일생 동안 그 성인을 수호자로 공경하며 그 덕행을 본받으려고 애쓴다고 합니다. 하지만 굳이 성인의 이름만을 고집할 필요는 없고, 세례명으로 인정받는 특정 어휘를 세례명으로 할 수도 있는데 그런 어휘는 대개 어떤 덕목을 가르키게 됩니다. 예를들어 "인노첸시오"라는 세례명은 '순결'이라는 덕목을, "임마쿨라타"라는 세례명은 '(성모 마리아의) 원죄 없는 잉태'를 가르킵니다. 

위에 언급했듯이 자기가 존경하는 성인의 이름을 세례명으로 쓰는 것이 좋지만, 대부분이 그런 성인을 모르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주변 사람들이 적당한 이름을 골라주거나 옛 풍습대로 태어난 날에서 이름을 고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신부님이나 사무장님께 추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우선 존경하는 성인을 세례명으로 쓰고자 한다면 성인을 알아봐야겠죠? 한국천주교 103위 순교성인 목록이 정리되어있는 웹페이지가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이동이 가능합니다.

[한국천주교 103위 순교 성인 웹페이지로 이동]

위 페이지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뜨는데요,

파란색으로 되어있는 성인명 부분을 클릭하면 상세페이지로 이동되어 해당 성인의 업적이나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알아보고 본인이 존경할만한 성인을 찾으면 해당 성인의 이름을 세례명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은 직접 검색해가며 찾아볼 수도 있는데요. 바로 굳뉴스라는 카톨릭정보 사이트에 이동하시면 검색이 가능합니다. 접속은 아래 링크로 이동하시면 가능합니다.

[goodnews 가톨릭정보 웹사이트로 이동]

링크로 접속하시면 위 페이지가 뜨는데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등 다양한 카테고리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제 세례명인 "제노"로 검색해보았습니다. 

동일한 이름의 성인들이 검색되는데요. 제가 2년 전 세례받을 당시 군인 신분의 성인을 찾다가 제노라는 세례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부사관출신이기도 하고 군에 대한 동경도 있습니다. 그래서 camo패턴도 좋아하구요.. ^^) 

이런식으로 성인 들의 일생이나 업적 등을 참고하여 본인이 세례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실 요즘에는 아무 이유도 없이 단순히 예뻐서 또는 어감이 좋아서 세례명으로 택하는 경우도 많아 보이지만, 최초 언급했듯이 세례명을 정하는 것은 그 성인의 삶을 본받는다는 의미라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저도 제가 선택한 성인의 삶을 항상 본받으며 살진 못하고 있습니다..ㅠㅠ)
부디 좋은 성인 찾으셔서 좋은 세례명 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천주교 세례명 찾아보는 / 짓는 / 정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뿅!

☞관련글
2014/09/21 - [개인공간 :)/이레네와 함께] - 첫 성지순례 : 절두산 순교 성지 > 서소문 성지 > 명동성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