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 :)/잡다한 정보

침수차 확인 / 구별법 ★ 인천 폭우 - 침수차의 모든 것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사정(매우 사소한 정보) 입니다. 며칠째 인천에 폭우가 쏟아져서 난리네요. 얼마전엔 청주에 폭우가 쏟아져서 큰 피해를 입었었는데 말이죠.. 이번 인천 폭우는 시간당 무려 50mm에 육박하는 집중호우로 인명피해까지 발생한 상황이라고 하네요. 부디 더이상의 큰 피해가 없길 바랍니다. 매번 장마철이나 이런 집중 호우가 내린 뒤에는 항상 중고차 시장에 침수차량이 활개를 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침수차 확인법과 침수차 구매시 문제점 등 침수차량의 모든 것을 알아보려 합니다!

우선 침수차란 말 그대로 자연재해 등으로 차량이 물에 잠기게 되면 전기 부품들이 물에 침수가 되면서 다시 사용하기 어려워지고 원상복구 시간과 비용이 과다해지기 때문에 대부분 전손 처리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전손처리된 차량들은 폐차를 진행하여 유통할 수 없도록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일부 차량이 수리 아닌 수리를 한 뒤에 중고차 시장을 통하여 유통되고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했을때에는 그런 "물에 다 잠긴차를 누가 사?"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침수차는 일반차량 대비 중고차 가격이 30%에서 많게는 80%까지 저렴하기 때문에 누구나 혹 할 수도 있는데요.

실제로 네이버 지식인에도 침수차 구매에 관한 글이 넘쳐 납니다. 그나마 이렇게 침수차인줄 알면서도 단순히 차량가격이 싸기 때문에 일부러 구입했다라고 한다면 괜찮다만, 침수차 인지 모르고 구매한 뒤에 한참 시간이 지나고 보니 침수차량이란걸 알게 되는 경우도 많다고 하니 중고차를 구입할때는 항상 의심해보고 또 주의해야겠죠? 그럼 침수이력이 있는 침수차 확인 및 구별법은 어떻게 될까요?

우선 가장 쉬운 확인 법은 차량의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 뽑은 다음 안전벨트의 끝부분이 진흙 마른 것이 묻어있다거나 물에 잠겼다가 마르면서 생기는 흰색 경계선 같은 것이 있는지 확인 하고, 차량의 바닥 매트, 트렁크 매트를 열어 바닥 등을 보고 진흙이 마른 흔적을 확인한다거나, 차량 앞 뒷좌석에 있는 시거잭 등을 뽑아 철 부분의 부식 여부를 확인해보면 우선 간단하게 1차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카 히스토리(보험개발원) 사이트에서 차량 조회하여 침수사고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 침수 후 보험처리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확인이 불가능하고, 침수차량 소유자 또는 매입자가 정비공장을 통해 수리하여 침수 흔적을 없앤 뒤 중고차로 내 놓는 경우에는 확인이 어렵다고 하네요.

마지막 가장 좋은 방법은 중고차 구입 시에 중고차 구매 동행 서비스 등을 이용하여 차량 전문가와 동행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인들은 본넷을 열어보고 만져봐도 차량을 확인해보는 것에 한계가 있기때문이죠. 국내 중고차 구매 동행 서비스는 검색해보니 마이바부, 카바조 등이 있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침수차량을 구매하려는 분이 있다면 말리고 싶습니다. 아무리 싼가격이라고 해도 옛말에 싼게 비지떡이란 말이 있듯이 침수차가 싼데에는 다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전기계통의 부품들이 물에 잠겼다가 말렸기때문에 당장은 될지 몰라도 언제 어디서 어떻게 갑작스러운 문제를 일으킬지 모르고, 당장은 괜찮아보여도 장기적으로 곰팡이나 냄새, 철제 부품의 부식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침수차 확인 / 구별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부디 침수차 구매는 피해주시길 바라며!! 그럼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뿅!!

관련글
2017/07/19 - [정보모음 :)/금융 정보] - 자동차 할부 계산기 모바일 앱으로 편하게!
2017/07/16 - [정보모음 :)/잡다한 정보] -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 / 문자 알림 신청방법!
2017/07/14 - [정보모음 :)/자동차 정보] - 자동차 연비계산법 제대로 알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