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 :)/IT 정보

통화 자동녹음 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 (Feat.T전화)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사정(매우 사소한 정보) 입니다. 늦은 여름휴가를 다녀오느라 며칠간 포스팅을 못했더니 블로그 활성지수가 많이 떨어졌네요ㅠㅠ 다시 열심히 포스팅 해야겠습니다! (좋은 콘텐츠는 기본이겠죠?ㅎㅎ) 제가 최근에 새로 산 샤오미 체중계가 고장나서 A/S를 진행 중인데 제조사와 판매사에서 서로 책임미루기를 하고 있어 업체측 C/S 담당자와 자주 통화를 하고 있는데, 나중에 혹시 모를 상황(소송하게 될 경우 증거제출 등)에 대비해서 수동으로 통화를 녹음하고 있는데 가끔씩 흥분하면 통화 녹음하는 버튼 누르는 것을 까먹어서 누르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인터넷으로 알아보니 안드로이드의 경우 모든 통화를 자동으로 녹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하여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제 폰은 LG V20 입니다)

통화자동녹음

검색해보니 핸드폰 자체 기능으로 전체 통화를 녹음하는 방법은 없고, 대신 여러가지 통화 자동녹음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어 있다고 하는데, 저도 한번 앱스토어에서 검색해보았습니다.

통화자동녹음 검색 T전화 검색

역시나 개발자율도가 높은 안드로이드 앱 특성상 정말 많은 통화자동녹음 앱들이 있었는데요. 그 중 최상단의 T전화가 눈에 띄었습니다. 아무래도 개인이 개발한 앱보다는 기업에서 제작한 앱이 안정성도 높고 수많은 테스트를 진행했을 것이라 생각해서 저는 SKT에서 제작한 T전화를 선택하여 설치를 하였습니다. 

다만 현재 통신사가 LG U+ 이기 때문에 SKT가 아닌 타 통신사에서도 기능 작동이 잘 될지는 좀 걱정되었지만 이 부분도 알아보니 전혀 문제 없다고 하네요. 앱 설치가 끝난 후 실행하면 몇가지 기본적인 사용자 동의, 서비스 이용약관 동의, 사용자 인증 등의 절차를 거치고 나면 본격적으로 T전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저는 통화자동녹음 기능을 위해 설치를 했는데 T전화 자체에 안심통화, T114, 사기피해알림, 작은 수신화면 통화, 그룹 통화, 테마 적용 등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유용한 서비스가 많이 있네요.

통화자동녹음 설정

우선 T전화 우측 상단의 T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아래 메뉴 목록 중 통화 자동녹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통화자동녹음 설정

버튼을 누르면 통화 자동녹음 설정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는데 "자동녹음 메뉴"가 최초 "꺼짐"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터치를 하여 "켜짐" 상태로 변경하면 모든 통화를 자동녹음 할 건지, 선택한 연락처만 자동녹음 할 건지 체크하게끔 되어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필요한 기능에 체크하시면 되겠네요. 전 모든 통화 자동녹음을 선택하였습니다. 

통화 시 자동녹음을 하게되면 용량이 문제가 될 수 있겠죠? 저도 그부분을 좀 우려했는데 그부분은 통화 자동녹음 설정 화면에서 "저장공간 관리" 메뉴를 누르시면 저장공간 관리에 대한 설정화면이 뜹니다.

통화자동녹음 저장공간 관리

우선 "저장공간 부족시 알림 상태""켜짐"으로 해두셔서 부족 시에 알림을 받을 수 있게끔 설정을 해두시고, 오랜기간동안 생성된 녹음파일이 누적되있는 경우에는 "오래된 녹음파일 삭제" 버튼을 누르시면 기간별 삭제 팝업이 뜹니다.

통화자동녹음 저장공간 관리

저는 설치 직 후 캡쳐를 해서 아직 녹음된 파일이 없네요. 이제 자동통화녹음을 위한 모든 설정은 끝났습니다. 이후부터는 기본전화 대신 T전화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통화를 하면 내가 따로 기억하지 않고 있어도 모든 통화는 녹음이 되기때문에 이제부터 제 핸드폰은 증거수집능력도 갖추게 되었고, 또는 중요한 정보등을 잘 기억해내는 메모장 역할도 하게 되었습니다. 

기본전화 T전화로 대체

위와 같이 핸드폰 하단 고정 바에 기본전화버튼을 빼고 T전화로 대체를 해놓고 통화하면 되는 것이죠! (기본전화에 비해 화면 UI디자인, 기능등 모든면에서 T전화가 좋기때문에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 참, 아쉽지만 아이폰 등 IOS기기에서는 통화녹음기능 자체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T전화에서도 지원이 불가합니다. (IOS 정책이니 별 수 없겠죠..?) 이상으로 통화 자동녹음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뿅!!

☞관련글
2017/08/17 - [개인공간 :)/후기 & 리뷰] - 샤오미 a/s ★ 제품 구입은 여우미 / 코마트레이더스 에서만. #2 (체중계 a/s 후기)
2017/08/07 - [개인공간 :)/후기 & 리뷰] - 샤오미 a/s 체중계 배터리 방전 불량 후기 #1 (진행중)
2017/07/20 - [정보모음 :)/금융 정보] - 카카오뱅크 그게 대체 뭔데?? 제대로 알아보자!!
2017/07/17 - [정보모음 :)/IT 정보] - 메인보드 확인법 따라하면 30초 ok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