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 :)/잡다한 정보

임신 잘되는 시기 / 방법 / 난임 ★ 임신의 모든 것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사정(매우 사소한 정보) 입니다. 요즘 제 본업이 너무 바쁘다보니 포스팅을 거의 1달만에 하는 것 같네요. 1일 1포스팅을 목표로 시작했는데 ㅠㅠ.. 뭐 중간에 잠깐 끊기면 어떻습니까! 오늘부터 다시 1일 1포스팅 해보렵니다.^^ 오늘은 모든 부부들의 관심사인 임신 잘되는 시기와 임신 잘되는 방법, 난임 등 임신에 대한 다양한 정보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임신 테스트기

임신의 정의 

의학적인 정의는 수정란이 자궁 내벽에 착상하여 모체로부터 영양을 공급받으며 태아로 발육하는 과정입니다. 월경 개시 후 약 14일 째 배란을 진행하는데 난자는 배란 후 약 24시간, 정자는 사정 후 자궁 내에서 약 3일 동안 살아남아서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며 사정된 후 1주일까지 살아있기도 합니다. 이 정자가 수란관을 따라 수란관 상부에 도달해 있다가 난소에서 배란된 난자가 이곳에 이르면 여러 정자 중 하나만이 난자와 결합하여 수정란을 형성하게 됩니다. 쉽게 말해 정자와 난자가 만나야 임신이 가능한 것이겠죠?

난임의 정의

용어 그대로 임신이 어려운 상태를 뜻합니다. 난임의 진단기준은 1년간 통상적인 빈도의 성관계를 유지하면서 피임을 하지 않았는데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를 난임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통상적인 빈도의 성관계1주 2회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경우 90%정도는 피임을 하지 않는 경우에 1년 내에 임신이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난임의 원인

난임의 원인으로는 남성의 문제가 되는경우도 (25~40%정도로 추산) 되지만, 임신과 출산에 관계되는 중요한 장기는 여성에게 있으므로 여성쪽에 주된 원인이 발견되는 비율이 더 높습니다. 자궁과 난소 및 부속기의 구조적 이상, 배란 이상 (주로 다낭성 난소 질환 등), 무난자증, 유착,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종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시스템은 매우 예민하고 복잡한 문제이기 때문에 남성과 여성에게 의학적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임신 잘되는 시기

결론부터 쉽게 말하자면 배란일 당일에 관계를 가지는 것이 임신확률이 가장 높으며 (보통 가임기 자연임신확률을 20~30%로 보고 있습니다) , 배란일 2일 전까지의 관계 또한 배란일 당일의 확률만큼 높다고 합니다. 정자는 언제든 생성이 가능하지만 (정자의 건강유무를 떠나서) 난자가 나오는 날 (배란일) 은 정해져있기 때문에 우선 배란일을 알아야합니다. 배란일을 알려면 우선 생리 주기를 알아야합니다. 보통 생리 주기는 28~32일로 보는데 다음달 생리예정일에서 14일을 뺀 일자가 배란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이는 규칙적인 생리주기가 형성되었을때 얘기이고, 생리가 불규칙한 경우에는 배란 또한 불규칙하게 되므로 예측 자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임신중

생리 불규칙 원인

생리 불규칙의 원인으로는 감정적,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피로, 무리한 다이어트, 건강상태 등 여러가지 요소로 인하여 생리주기, 생리기간, 생리양의 변화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생리는 여성에게 있어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척도가 되기도 합니다. 만약 기존에 없던 생리통이 생기거나 생리양이 급격히 증가했다거나 줄어드는 등 변화가 찾아온다면 배란장애 또는 생리호르몬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흔하므로 가까운 산부인과를 찾아가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생리를 시작한지 얼마 안된 경우라면 주기가 불규칙 할 수 있으므로 조금 더 지켜봐도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안받는 것이 생리 불규칙 예방의 시작이겠죠?

임신 준비와 임신이 잘되는 방법

임신이 잘되려면 우선 건강한 몸과 정신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종합 비타민제는 착상이 잘 되는 환경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착상 전후로 복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신경관 결손증과 같은 선천성기형을 예방하기 위해 복용하는 엽산제 역시 임신 4~5주기의 착상 전후기에 큰 역할을 한다고 하니 종합 비타민제와 엽산제 섭취를 하면 좋습니다. 또한 미리 산부인과에 가서 현재 내 몸상태가 어떤지 미리 점검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 생활 및 건강상태를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은 임신 계획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겠죠? 남성과 여성 모두 건강한 상태라고 해도 금방 임신이 안될 수 있습니다. 서두에 언급했던 것처럼 배란일에 관계를 가졌을때 임신이 될 확률은 20~30% 내외기 때문에 한 두번의 실패로 너무 초조해하거나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여러 맘카페를 둘러봐도 임신에 성공(?) 했다는 글을 보면 어떤 음식을 먹거나 약품을 섭취해서 임신이 됐다기보다는 큰 스트레스 받지 않고 편하게, 자연스럽게 부부관계를 가질때 임신이 잘 된다는 글이 대부분입니다.

이상으로 임신 잘되는 시기와 방법, 난임 등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검색포털을 통해 어떠한 키워드를 검색해서 이 글까지 오셨다면 아마도 가임기의 여성이나 남성분이실 거라 생각되는데 모쪼록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건강한 부부관계를 통해 꼭 건강한 2세가 생기기를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욱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