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 :)/블로그 정보

(파워블로그 비밀 노트) 네이버에서 공개한 블로그검색 순위에 대해 제대로 알기!

반응형

(파워블로그 비밀 노트) 네이버에서 공개한 블로그검색 순위에 대해 제대로 알기!


안녕하세요, 매사정입니다. 1인 1블로그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수 많은 블로그가 새로 개설되고 있지만 꾸준히 포스팅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저 또한 꾸준하지 못합니다..ㅠㅠ) 또 공들여 정보성 글을 작성했는데 내 블로그 글이 검색 되지 않아 아무도 찾아오지 않는 것이 반복된다면 결국 블로그 운영을 접게됩니다.
블로그로 엄청난 돈을 버는 사람도 많고, 체험단 같은 것을 하며 좋은 상품도 무료로 쓰고 한다던데 그런 블로거(파워 블로거)들에겐 무슨 비밀 같은 것이 있는걸까요? 저도 항상 궁금했던 내용인데 이번에 네이버에서 공식적으로 블로그 검색과 관련된 궁금했던 가려운 부분을 긁어줬습니다.

공식적으로 블로그 검색과 관련된 내용을 공개했다. / 사진 : 네이버 검색 바로알기 캠페인

바로 네이버 검색 바로알기 캠페인 페이지를 공개한 것인데요. 총 15가지의 블로그 검색, 최적화와 관련된 소문들에 대해 속시원하게 공식 결론을 내려줬습니다. 그 중 의미있는 내용 11가지를 같이 하나하나 알아볼까요?


#1. 블로그 포스팅할때 외부 글을 복사해서 붙여넣어도 될까요?

상관 없습니다. 원고 글을 복사해서 붙여넣는 방식은 정상적인 글쓰기 패턴입니다. 하지만 짧은 시간 내 비정상적으로 많은 글이 도배된다면 SPAM으로 분류되어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복사 > 붙여넣기는 허용하지 않을 줄 알았는데 가능하다고 한다. 답변을 보고 생각해보니 외부에서 원고를 작성하고 붙여넣는 경우도 많으니 허용해주는게 당연한 것 같다. (남의 글을 그대로 가져오는게 아니라면)

#2. 글 내용에 외부 링크가 많이 걸려있으면 검색랭킹에 불리하다?

아닙니다. 전혀 문제 없으나 반복 사용되는 동일한 링크 또는 낚시성 대량 링크들은 SPAM문서로 분류되어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의외의 답변, 생각했던 것 보다 네이버의 블로그 품질 검색 알고리즘은 쿨했습니다.

#3. 이미 포스팅이 완료된 글을 계속 수정해도 될까요?

전혀 문제 없고, 오히려 잘못된 정보가 있는 문서라면 계속 올바른 정보로 업데이트 해주는 것이 좋은 글입니다.

매번 글 수정 할때마다 혹시 변경된 글을 다시 수집해가야하니 검색순위에서 밀리는거 아닐까 걱정하며 수정했었는데 명쾌한 답변!

#4. 이미지를 3장(또는 몇장) 이상 넣어야 검색이 더 잘된다?

상관 없습니다. 이미지 수, 파일명 등에 대한 제한은 전혀 없습니다.
내용이 잘 설명 될 수 있는 이미지라면 상관 없습니다.

이것도 인터넷상에 떠도는 파워블로그 정보 글에는 사진은 반드시 글마다 몇장 이상 포함되어야 좋다고 했는데 잘못된 정보였습니다.

#5. 제목, 내용에 해당 키워드가 많으면 검색이 더 잘된다?

아닙니다. 인위적으로 검색어를 넣어 작성된 문서는 사용자의 선호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제목은 글의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명확하고 간결한 것이 좋습니다.

이건 답변이 좀 애매한 것 같다. 단순히 사용자의 선호도나 간결한 것이 좋다 라는 답변은 검색이 잘되는 것과는 상관이 없는 답변이니.. 실제로 검색이 더 잘될 수도 있다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요?

#6. 사용자 반응(스크랩, 댓글, 공감)은 검색랭킹에 큰 영향을 줄까요?

아닙니다. 어뷰징이 가능하기 때문에 검색랭킹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않습니다. 오히려 품앗이같은 행위 등으로 비정상적인 수치를 올릴 경우, 어뷰징 블로그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여러 커뮤니티 돌아다니면 댓글, 공감 같은 것을 품앗이 하는걸 여럿 봤는데 오히려 독이되는 행위였습니다.

#7. 의미없는 글이라도 무조건 자주 포스팅하는 게 블로그지수에 도움이 될까요?

아닙니다. 모든 블로그는 검색 결과에서 차별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가 전문성이 있다면 10개의 일상글보다 전문성을 살린 1개의 글이 블로그에 훨씬 더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여러 블로그 운영과 관련된 커뮤니티에서 자주 나오는 이슈입니다. 블로그 지수가 낮아졌으니 버리고 새로 개설하라는 등의 의견은 잘못된 정보였습니다. 다만 근본적인 문제라는게 어떤건지는 알려주지 않아 아쉽습니다.

#8. 내 블로그가 검색이 잘 안된다면 새로 개설하는 게 더 낫다?

아닙니다. 근본적인 문제를 파악하지 않고 또 새로 만드신다면 또 똑같은 결과가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꾸준하게 운영된 블로그일수록 유리하니, 기존 블로그를 잘 가꾸어 나가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새로 알게된 사실, 무조건 매일 포스팅이 중요하다고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오히려 제대로 된 글 한개가 더 의미있는 글로 본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9. 한개의 블로그에는 한개의 주제로 쓰는게 유리하다?

꼭 그런것은 아닙니다. 다양한 주제의 글들이 모두 높은 정보력을 가지고 있다면 검색도 당연히 잘 나올 것입니다. 하지만 꾸준히 한 주제를 쓰고 있다가 갑자기 아무런 관련없는 글을 쓰는 것은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저같은 잡블로거에게는 그나마 안심이 되는 글이다. 다만 높은 정보력을 갖기 위해서는 더 노력해야겠습니다.

#10. 내용이 좋은 블로거는 어느정도 네이버에서 조회수를 보장해 주고 있다?

네이버는 방문율을 보장해 드리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조회수가 나오던 그 키워드에 '내가 아닌 다른 좋은 블로그문서'가 확인되면서 자연스럽게 내려오는 현상입니다.

이건 뭐.. 별도 코멘트가 필요없는 당연한 얘기 같습니다. 

#11. 급격히 낮아진 블로그 조회수, 다시 올릴 방법이 있을까요?

C-RANK는 주기적으로 계산되며, 랭킹에 미치는 영향력도 함께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좋은 글(문서)을 작성하면서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랭킹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역시 블로그는 꾸준함이 최고의 무기인 건 맞는 것 같네요.


15가지 내용 중 11가지만 알아봤는데 전체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네이버 검색 제대로 알아보기 페이지에 가면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검색 제대로 알아보기

한 번쯤 들어본 블로그 검색의 다양한 소문들, 정답은 무엇일까요?

campaign.naver.com


 

리본카에서는 중고차를 집에서 주문/결제한다고? 온라인 경매까지?

리본카에서는 중고차를 집에서 주문/결제한다고? 온라인 경매까지? 안녕하세요! 매사정입니다. 요즘 온라인 마켓이 매우 활성화되서 롯데나 신세계 등도 오프라인 사업을 대폭 축소하고 온라인 시장을 강화하는 등..

byunki.tistory.com

 

투잡 시작! 카카오대리운전 기사로 등록하기! (feat.카카오T드라이버)

안녕하세요. 매사정(매우 사소한 정보) 입니다. 아직 여름이 시작도 안됐는데 무척 덥습니다. 물 많이 마시고 항상 건강 잘 챙기시길 바라며!! 오늘 매사정이 준비한 내용은 바로바로 많은 직장인들이 투잡으로 가..

byunki.tistory.com

 

폭스바겐 티구안 패들 쉬프트, 스포츠 페달 장착하기 (Feat.킹카샵)

폭스바겐 티구안 패들 쉬프트, 스포츠 페달 장착하기 (Feat.킹카샵) 간만이라고 하기에도 너무나 민망스러울 정도로 정말 오랜만에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고 있다. 그간 일하랴 육아하랴 정말 정말 바쁘게 지냈다...

byunki.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