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 :)/자동차 정보

자동차 연비계산법 제대로 알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사정(매우 사소한 정보)입니다. 고유가 시대에 다들 자동차 연비에 관심이 많으시죠? 이놈의 기름값은 오를때는 전력질주처럼 오르면서 떨어지는건 슬로우비디오처럼 떨어지질 않네요. 

당연히 연비좋은 차가 유류비 절약에 유리하겠죠? 내 차 연비는 얼마나 나오는지 궁금하셨을텐데 연비 계산 방법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자동차 연비란?


자동차 연비는 단위 연료당 주행거리의 비율을 뜻하는데, 쉽게 말하면 연료 1ℓ당 차량이 얼마나 갈 수 있는지 계산해 놓은 수치입니다. 당연히 연비의 수치는 높을수록 좋겠죠?


에너지관리공단에서는 자동차의 연비를 측정하고 게시해놓은 것을 '공인연비'라고 하는데, 이 공인연비는 자동차를 판매하거나 홍보할 때 반드시 표시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비가 좋은 차들은 대놓고 연비를 마케팅에 활용하기도 하죠.


사전예약 중인 기아차 스토닉 역시 연비를 큰 장점중 하나로 내세워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 연비계산법


자동차 연비계산법 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공인연비측정, 실제연비측정, 복합연비측정 등 복잡하죠?? 운전자는 그냥 내차의 연비를 알기 위한 실제연비측정만 하면 되겠죠?



우선 주유소에 가서 연료를 가득(FULL) 채우시고 현재 자동차의 총 주행거리()를 기록해두세요. 그리고 연료가 다 떨어졌을때 자동차의 총 주행거리()를 기록하시고, 본인의 자동차의 연료탱크 용량()를 확인하셔야 되는데 연료탱크용량은 자동차 설명서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다음 아래 연비계산법 에 대입해주시면 됩니다.

자동차 연비(km/ℓ) = ( - ) ÷ 

말은 복잡해보여도 사실 간단합니다.

연비는 당연히 높을수록 좋은거 아시죠?



● 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


1. 고속주행 시(60km 이상)에는 창문을 열기보다는 차라리 에어컨을 켜는게 연료소모가 더 적습니다.

2. 기름을 가득채우기 보다는 2/3가량 넣고 운전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무게가 덜 나가게되니 당연히 연비향상에 도움이 되겠죠?

3. 타이어 공기압은 수시로 점검하여 맞추면 연비도 높이고 타이어 수명도 길어집니다.

4. 급제동과 급과속을 자제하면 연비가 좋아지는건 상식이겠죠?



자동차 연비계산법 과 연비개선법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연비 높이는 방법에 나와있는 것들은 전부 연비향상에 좋은습관이니 적극적으로 실행해보세요. 특히 4번항목인 급제동, 급과속은 연비를 떨어뜨리는 가장 큰 요인이 되며 타이어의 수명, 엔진 및 미션 수명에도 큰 악영향을 끼치니 자제해야 될 것입니다.

연비계산법 대로 계산 한번 해보고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측정한 본인 차의 공인연비와 비교 한번 해보시고, 이번에 기아자동차에서 출시된 스토닉도 연비가 무척 좋다고 하니 한번 알아보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