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 :)/IT 정보

크롬 우클릭 해제 / 복사금지 해제 / 드래그 해제 방법 ★ 무설치 꿀팁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사정(매우 사소한 정보) 입니다.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매우 중요하거나 유용한 정보를 발견하게 되면 그 글 내용을 복사해서 본인 PC에 저장을 한다거나 메모장 등에 저장을 하고 싶은데 마우스 우클릭 자체가 안된다거나, 글 내용의 마우스 드래그 자체가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죠? 오늘은 그런 우클릭이나 복사금지 설정을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 드리려 합니다.

왜 대부분의 페이지는 마우스 드래그 또는 마우스 우클릭이 가능한데 특정페이지에서는 그게 안되는걸까요? 그건 해당 페이지의 작성자 또는 관리자가 콘텐츠의 무단 복사 및 사용을 막기위하여 해당 페이지에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특정 사용자의 이벤트(마우스 우클릭)를  막아버리는 것입니다. 그럼 해당 페이지에서는 그런 동작들이 먹통이 되버리죠.. 우클릭 해제나 복사금지 해제는 바로 이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무력화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해제하는 방법을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대부분의 방법은 크롬브라우저의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꼭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설치 없이도 자바스크립트를 무력화 시키는 것이 가능한데요.

웹서핑 도중 마우스 우클릭이나 콘텐츠 드래그가 안되는 페이지를 만나면! 해당 페이지가 브라우저에 떠있는 상태에서 윈도우OS 의 경우 키보드의 F12 키를 누르거나 또는  우측 상단의 설정 버튼을 눌러 메뉴 목록 중 도구 더보기 > 개발자 도구를 클릭합니다. 맥OS 의 경우 단축키는 [ alt + command + i ] 입니다.

크롬 개발자도구 여는방법

그럼 브라우저의 개발자도구가 뜨게 됩니다. 알 수 없는 코드들이 써져있는 창이 하나 떴나요? 이 창이 매우 익숙한 분도 있을테고, 처음보는 분도 계실텐데요, 개발자도구. 말 그대로 개발자들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도구입니다. 오늘 저희도 개발자는 아니지만! 이 도구를 이용하여 웹페이지 내에서 자바스크립트 사용을 막을 생각입니다.

크롬 개발자도구

개발자도구가 떠있는 상태에서 키보드의 F1키를 누르거나 또는 개발자 도구 상단의 설정 버튼을 클릭 > 메뉴 목록의 Settings을 클릭합니다.

크롬 개발자도구 환경설정 여는 방법

그럼 아래와 같은 설정 창이 뜨게 되는데 아래로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면 "Debugger"항목에 'Disable Javascript'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를 체크 해주어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토록 설정합니다.

크롬 자바스크립트 사용안함 설정

Disable Javascript 항목에 체크만 하고 다시 마우스 우클릭이나 드래그가 안되던 페이지에서 콘텐츠 드래그나 마우스 우클릭을 해보세요. 잘되죠? 위 설정은 사용자가 개발자도구를 띄운 상태에서만 임시적으로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브라우저나 다른 웹사이트를 보는데 있어서 영향을 끼치지 않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처음 따라해보신분은 아마 "이렇게 복잡한데.. 그냥 확장프로그램 설치하는게 낫겠는데?"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제가 길게 풀어서 자세히 설명해서 그렇지 매우 간단해요. 정리해볼까요?

windows OS : F12누름 > F1누름 > 스크롤을 내려 Debugger의 Disable Javascript 항목에 체크 후 콘텐츠 복사
Mac OS : [alt + command + i] 누름 > [fn + F1] 누름 > 스크롤을 내려 Debugger의 Disable Javascript 항목에 체크 후 콘텐츠 복사


끝. 어때요? 요약해보니 엄청 간단하죠? 어려운거 아니니 괜히 pc에 불필요한 프로그램 하나 더 설치하지마시고 간단하게 마우스 우클릭이나 콘텐츠 드래그방지 해제해보세요~ 다음에는 더 기막힌 꿀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뿅!

☞관련글
2017/07/17 - [정보모음 :)/IT 정보] - 메인보드 확인법 따라하면 30초 ok
2016/02/12 - [공부중 :)/javascript] - Javascript : 자바스크립트를 공부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