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 :)/잡다한 정보

우황청심환 효능 / 가격 / 복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사정(매우 사소한 정보)입니다. 내일 중요한 미팅이 있어 어머님께 말씀드렸더니 우황청심환 하나 꼭 챙겨가라고 하시네요. 어렸을때 어른들이 중요한 일을 앞두고 우황청심환을 드시는 것을 보긴 했었는데 이제 제가 우황청심환을 챙겨먹을 일이 생기네요ㅎㅎ 그럼 우황청심환 효능 / 가격 / 복용법 에 대해 우선 알아봐야겠죠?


우황청심환이란?

우황청심환이라는 이름은 본래 중국에서 사용하는 명칭이며, 동의보감에서 우리의 명칭은 우황청심원이라고 하네요. 살면서 우황청심환을 직접 만들어먹을 일은 없겠지만 동의보감에서 우황청심환을 만드는 방법은 아래 나무위키의 설명을 옮겨놓겠습니다.

산약 7돈, 감초(볶은 것) 5돈, 인삼 ·포황(볶은 것) ·신곡(볶은 것) 각 2돈 반, 서각 2돈, 대두황권(볶은 것) ·육계 ·아교(볶은 것) 각 1돈 7푼 반, 백작약 ·맥문동 ·황금 ·당귀 ·방풍 ·주사(수비한 것) ·백출(白朮) 각 1돈 반, 시호 ·길경 ·행인 ·백복령 ·천궁 각 1돈 2푼 반, 우황 1돈 2푼, 영양각 ·사향 ·용뇌 각 1돈, 석웅황 8푼, 백렴 ·건강(싸서 구운 것) 각 7푼 반, 금박 120장(이중 40장은 겉에 입힌다), 대추 20알(쪄서 살만 발라 짓찧어 고약을 만든다). 열거한 재료들을 그에 맞는 방법으로 각자 가공한 뒤, 가루를 내어 대추고와 졸인 꿀을 섞은 밑재료에 넣고 잘 반죽한다. 각 재료를 고르게 섞은 뒤 1냥으로 10환씩 만들어 금박을 겉에 입힌다. 매번 1환씩 따뜻한 물에 풀어 먹는다.


우황청심환 효능

우황청심환의 공인된 효능은 뇌졸중, 고혈압, 두근거림, 정신불안, 급.만성 경풍, 자율신경조증 그리고 인사불성이라고 합니다. 본래 우황청심환 효능 은 정신안정제가 아니라 중풍약이므로, 졸도한 사람에게 급히 투여하는 용도이지만, 정신안정 효과가 있고, 약의 기운에 취해서 멍한 상태가 되는 경우가 잦아 시험을 치르기 전 이 약을 먹으면 심신이 과도하게 안정되어 긴장감을 없앨 수 있겠죠? 부작용으로는 혈압이 낮거나 심장병을 앓는 사람이 먹을 경우에는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절대 오남용 할 약은 아니라고 합니다.



우황청심환 가격 / 복용법

 긴장되는 순간 (시험, 면접 등)의 시간보다 약 30분~1시간 전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속시간은 체질마다 다르지만 2-5시간까지 간다고 합니다. 시중에 알려진 브랜드는 광동 우황청심환 제품이 대부분이고 우황청심환 가격은 약국에서 3,000원 ~ 8,000원이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저는 내일 미팅 전에 먹을 우황청심환을 구입하러 약국에 가봐야겠네요.. 나가긴 너무 귀찮지만 긴장하면 실수 할 수도 있으니 먹어야겠죠? ㅠ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