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 :)/건강 정보

배에 가스찰때 / 가스차는 원인 ★ 해결방법 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사정(매우 사소한 정보)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에 가스찰때 해결방법과 가스가 차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어떤 이들은 배에 가스가 차는 문제에 대해 그냥 가볍게 생각해서 "방귀 한번 뀌면 되는거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 당사자들은 말 못할 고민이며 복통을 호소하는 사람들까지 있으니 가볍게 생각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원인

식사를 할때 기름진 음식과 인스턴트 음식들을 주로 먹으며 빨리 먹는 문화로 인해서 충분히 씹지 않고 먹는 경우도 많고 물을 충분하게 섭취하지 않고 탄산 음료나 커피를 먹기 때문에 소화불량이나 역류성식도염 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배에 가스가 차는 주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별다른 음식을 섭취하지 않았음에도 가스가 차있는 기분이고 더부룩하다면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인한 과민성대장증후군이 발병한 것일 수도 있으니 병원을 방문하여 검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는 가스형, 설사형, 변비형 등 여러가지 유형이 있는데, 이 중 가스형의 경우 복부팽만감 등의 증상과 함께 잦은 방귀 등이 특징입니다. 또한 변비의 경우 숙변이 많이 쌓인 경우 가스가 위로 올라가게 되고 배에 가스가 차는 주요 원인이 되기때문에 평상 시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많이 먹고 변비에 도움이 되는 유제품을 같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배에 가스찰때 해결방법

배에 가스찰때 가장 좋은 해결방법은 식습관 조절입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음식은 좋지 않습니다. (맛있는 것이 몸에는 안좋은 편이죠.) 기름진 음식은 소화가 잘 안되는 편이고 인스턴트 음식은 급하게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채소가 많이 포함된 식사를 천천히 먹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또한, 요즘 대부분 물보다는 커피나 탄산음료를 즐겨먹는 편인데 커피나 탄산음료 대신 물로 바꿔보면 좋다고 합니다. 실제로 딱 1주일만 커피나 탄산음료 대신 하루에 2리터 이상 물을 마시게 되면 건강이 좋아지는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특히 아침에 마시는 물은 장을 깨워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변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 물은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배에 가스찰때 좋은 음식은 달걀, 바나나, 파인애플, 현미와 잡곡, 치커리, 구운 통감자, 생강차 등이 좋다고 합니다. 

다음은 운동이나 마사지 등을 통해 가스를 빼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한번의 실행보다는 자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첫번째로는 고양이 자세 입니다. 몸을 둥글게 위로 말아 올렸다가 다시 아래로 내리는 자세를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이 자세는 뱃살빼는 자세이기도 합니다 +_+)

마사지 방법으로는 예전에 할머니가 배아프다고 하면 많이 해주시던 것이 있죠? 배위에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손바닥이나 손가락으로 배를 자극시켜주는 것입니다. 위장을 부드럽게 자극하면서 순환이 잘 이루어지게끔 하기 때문에 가스를 배출하는데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배에 가스찰때 / 가스차는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증상이 심해지면 꼭!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는 것! 잊지마세요.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뿅!!

관련글
2017/07/14 - [정보모음 :)/잡다한 정보] - 우황청심환 효능 / 가격 / 복용법
2017/07/12 - [개인공간 :)/일상기록] - 한포진 치료중! 한의원서 침 첫경험ㅠ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