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 :)/건강 정보

잠안올때 자는법 / 불면증 원인, 해소법 ★ 완벽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매사정(매우 사소한 정보) 입니다. 다들 꿀잠 주무시고 계신가요? 저는 항상 잠이 부족해서 어디든지 뒤통수만 닿기만 하면 3분안에 잠이 드는데요 ^^.. 아마 이 글을 읽고 있는 분이라면 잠이 안와서 누워서 휴대폰으로 잠 오는 방법에 대해 찾다가 읽고 계실거라 생각되네요. 그런 분들을 위해서! 제가 잠안올때 자는법 / 잠 안오는 이유 / 불면증 원인과 해소법에 대해 정리해보려 합니다! 부디 좋은 정보가 되어 잠이 오지 않는 고통에서 해방되시길!! 

불면증

잠이 오지 않는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우선 지나친 흡연이나 또는 카페인 섭취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 시간과 기상시간이 매우 불규칙한 경우, 스트레스나 급격한 환경 변화 그리고 최근에는 스마트폰 중독, 인터넷 중독 등으로 잠에 못 들어 괴로워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예전에는 잠에 들기 위해서 잠자리에 누워 양을 많이 세었던 것 같은데요. 요즘은 호흡법 또는 릴렉싱 음악을 들으면 잠에 들기에 한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호흡법은 4 / 7 / 8호흡법이란 것인데, 4초동안 숨을 들여마시고 7초동안 숨을 참고 8초동안 내뱉는 것을 세번 반복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피아노 음악이나 편안한 소음(?) 같은 것을 틀어놓고 잠에 드는 방법이 있는데 나무위키에서 추천하는 두가지 ASMR영상을 공유 드립니다.




어떤가요? 저도 이런류의 화이트 소음은 처음 들어봤는데 눈을 감고 들어보니 참 편안해지는 기분이네요. 하지만 잠을 들지 못하는 것이 장기간 지속되거나 또는 그것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다면 단순한 문제가 아닌 불면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불면증

불면증이란 정상적인 수면을 취하지 못하며 잠을 자더라도 그 시간이 매우 부족한 증상을 통칭하는 말이며, 오랜 기간 깨어있으므로 피곤함에도 불구하고 제떄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잠에 들더라도 깊은 잠을 자지 못하고 곧 깨어나는 증세가 흔합니다. 쉽게 말해 자고 싶어도 잘 수 없다는 것이겠죠. 단순히 잠을 못자는게 큰 문제가 되겠냐 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불면증은 다른 정신질환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모든 정신병의 원인 중 30% 정도를 차지할 정도라고 합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했다가는 조현병 같은 초중증 질환으로 바뀔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두통, 소화불량 등의 증세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만약 불면증으로 병원에 입원을 하게 된다면 항우울제가 처방되는데, 그만큼 우울장애와 불면증의 관계가 깊다고 할 수 있겠죠?

불면증을 해소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조급해하는 마음을 가지기보다는 차근차근 여러가지 방법들을 본인에게 적용해보며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는 편이 좋습니다. 우선 널리 알려져 있는 "하루에 잠은 8시간 이상 자야된다" 라는 말은 잊는게 좋습니다. 전체 자는 시간을 고정하는 것이 아닌 일어나는 시간을 고정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몇시에 잠에 들던간에 정해진 시간에 무조건 일어나며 잘시간 이외에는 잠을 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설령 밤새 잠이 안와 잠을 못자더라도 정한 시간에는 무조건 일어나서 활동을 시작하는 것이죠. 또한 "눕는다 = 잔다" 라는 것을 뇌에 인식시키기 위해 잠을 자는 시간 외 활동하는 시간에는 눕지 않는 것이 좋으며 밤에 누웠는데 잠이 안온다고 해서 절대로 "빨리 자야되는데, 빨리 자야되는데.. 이제 몇시간 못자는데.." 라며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밤에 꼭 누워서 잔다는 압박에서 피하고 "누워서 쉰다" 라는 생각으로 편하게 마음을 먹고 잠자리에 임하고, 당연한 얘기지만 잠에 들기 전에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을 사용하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파 문제도 있고 뇌가 자극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전자기기의 사용보다는 일기를 쓴다거나 독서를 하는 것이 훨씬 잠에 드는 것에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루 일과를 마치고 잠에 들기전에는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잠이 더 잘온다고 합니다. (몸도 쾌적해지니 기분도 좋아지고 당연히 잠에 드는데에도 좋은 영향을 끼치겠죠?) 이상으로 잠안올때 자는법 과 불면증 원인과 해소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서두에 썼듯이 저는 누우면 바로 자는 스타일이라 걱정이 없었는데 정리하다보니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은 정말 힘들겠구나란 생각을 하게되네요. 글을 잘 읽어보시고 여러가지 방법들을 적용해보고 꼭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꿀잠 주무셨으면 좋겠습니다! ^^ 아, 그리고 여러가지 방법들을 적용해봤는데도 쉽게 잠에 들지 못한다면 꼭 병원에 가보셔야 한다는 것 아시죠?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뿅!

관련글
2017/08/09 - [정보모음 :)/건강 정보] - 손톱 검은 세로줄 원인과 치료방법 / 흑색종 ★ 완전 정리
2017/08/01 - [정보모음 :)/건강 정보] - 배에 가스찰때 / 가스차는 원인 ★ 해결방법 정리
2017/07/14 - [정보모음 :)/잡다한 정보] - 우황청심환 효능 / 가격 / 복용법
2017/07/12 - [개인공간 :)/일상기록] - 한포진 치료중! 한의원서 침 첫경험ㅠㅠ

반응형